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lnb영역

캠퍼스
소개

컨텐츠 내용

  1. 캠퍼스소개
  2. 추천인터뷰

추천인터뷰

추천인터뷰 조회 페이지
인문사회계열도 이해하는 명쾌한 강의 한양대학교 정철교수님 / 2020.02.10
KakaoTalk_20200209_182431832.jpg

 

 

KakaoTalk_20200209_182431832.jpg

 

 

 

 

Q> 정철 교수님, 2020년을 준비하느라 바쁘신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철교수님의 약력을 간단하게 소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2011년부터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교수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전공분야는 관광정보, 문화관광, 계량분석 등을 학과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등재학술지 관광연구논총의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우수 등재학술지인 관광학연구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BK21+ 스마트관광 사업단 단장을 역임했으며, 지금까지 총 100여 편의 국내외 논문을 게재하였고 약 15회 내외의 학술상을 국내외 기관으로부터 수여 받았습니다

 

Q> 교수님 께서는 통계분석/데이터분석을 어떤 업무에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까?


제가 학과에서 통계와 계량 분야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수업이나 특강, 각종 연구 진행과 관련하여 통계와 데이터 분석을 매우 필수적으로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Q> 데이터캠퍼스 김원표 대표 또는 강의는 어떤 인연으로 알게 되었습니까?


제가 제주도학교 교수로 재직 중일 때 중급통계 분석 특강을 추진했었습니다. 서울에 계신 유능한 강사님을 초청하여 진행하도록 추진했었는데, 그때 엄선하여 초청되신 분이 바로 김원표 대표님이셨습니다. 특강 후 뒤풀이를 하면서 제주도의 좋은 안주들 덕분에 다소 친해졌고, 그 인연으로 한양대학교로 제가 이직한 후에도 우리 학과의 여러 강의와 특강을 몇 년째 도맡아 해오고 계십니다.

 

Q> 데이터캠퍼스 김원표 대표 강의가 어떻게 도움이 되셨습니까?


데이터캠퍼스 강의들은 우선 인문사회계에서 다룰 수 있는 거의 모든 분야의 통계 강좌를 개설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학위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통계 지식과 실습을 제공해줍니다. 특히, 김원표 대표님은 강의 후, 학생들에게 개별적인 논문 컨설팅까지 지도해주시는 사례가 많아 학생들의 만족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 데이터캠퍼스 강의를 수강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자 한다면 어떤 면을 특히 강조하고 싶으십니까?


최근에는 데이터캠퍼스에서 프로그래밍 강의까지 도입하여 빅데이터 분석, AI 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첨단 분야의 강좌들을 다수 개설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요즘 인문사회계 전공자들도 ICT 분야와의 융합이 중시되고 있으므로 수강자들은 기존의 기본적인 통계 수업을 범위를 넘어서 보다 차원 높은 수준의 데이터 분석 실력을 갖추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것은 또한 저와 같은 교육자에게도 필요한 자질이라 생각합니다. 

 

Q> 데이터캠퍼스나 김원표 대표의 강의에 대해서 바라는 점이 있다면 어떤 말씀을 해주시겠습니까?

 

회사나 실무에서 많이 활용되는 타당성 분야의 과목들도 개설되었으면 합니다. 통계에 비해 그러한 과목들을 학생들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매우 부족합니다. 구체적으로 수요예측, 경제성 분석, 재무성 분석, 경제 파급효과, AHP 등의 과목들이 더 개설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

전문가 이상의 데이터분석 전문가 강의!

 파일첨부  
2020.02.10